140mg 매일 섭취
비타민 B6 하루 권장량이 50mg이라고 하는데 제가 먹는 영양제의 B6를 더하면 하루 140mg을 섭취하게 됩니다. 이정도는 수용성 비타민이라 빠져나가는 건가요??
성분
1
맞춤 상담 정보
신**20대 / 여
건강고민6
기저질환1
복용약물4
건강고민
치아 & 잇몸 , 두뇌활동 , 뼈 건강 , 피로감 , 장 건강 , 피부 건강
기저질환
대장질환
복용약물
비오플캡슐 , 면역억제제 , 스토가정 , 펜타사서방정
영양제
4개 섭취중
2022.12.09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비타민B6의 상한섭취량을 넘는 양이에요


✔️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서 정한 비타민B6의 상한섭취량은 100mg이에요

상한섭취량은 고용량 장기간 섭취를 해도 유해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 최대 섭취량이에요.

어느 정도의 불확실성까지 고려하기 때문에 상한섭취량 넘게 섭취해도 곧바로 문제가 생기진 않아요.




비타민B6의 부작용을 확인해보세요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비타민B6의 부작용 증상은 손발이 저리거나 감각이 무뎌져 운동 조절 능력이 떨어질 수 있어요. 강한 빛에 민감해지거나 피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특히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500mg 이상 섭취하거나, 단기간이라도 1일 1g 이상 섭취하면 신경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보고가 있어요.


사람마다 부작용이 나타나는 증상이나 용량은 차이가 있으니 상한섭취량 이상으로 장기간 섭취하는 것은 별로 추천하지 않아요.

만약 섭취 후 불편한 증상이 생겼다면 섭취를 중단하고 증상이 개선되는지 확인해보셔야 해요.




멀티비타민을 중복해서 드시는 건 비효율적이에요


신**님의 영양제 중 아래 두 가지 제품은 멀티비타민으로, 성분 구성이 다르긴 하지만 중복되는 것이 많아요. 비타민B6 역시 이 두 제품에서 중복되고 있어요.


두 제품에서 서로 겹치는 성분은 주로 수용성 비타민인데, 수용성 성분은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셔도 몸에서 필요한 만큼만 사용되고 나머지는 몸 밖으로 배출돼요.


➡️ 따라서 굳이 한꺼번에 두 제품을 드시는 것보다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하시거나, 하루씩 번갈아가며 드시는 게 더 나아요.


각 제품마다 장점이 다르니 신**님의 식습관이나 목적에 따라 선택하시는 걸 추천해요.


  • [얼라이브 원스데일리 포 우먼]

지용성 비타민과 미네랄까지 골고루 들어있어 평소 규칙적인 식사를 하지 못한다면 도움이 돼요.


  • [솔가 B-컴플렉스 100]

피로회복과 간의 대사 과정에 꼭 필요한 비타민B가 고함량 들어 있어 신**님의 건강고민과 잘 맞아요.

12월 15일
도움이 돼요
2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