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흡연자 폐암 위험
고용량 복용시 남성 흡연자 폐암 위험이라고 표시되어있는데 상한섭취량이 표시되어있지 않습니다. 얼마정도 먹는게 고용량 복용인지 알 수 있을까요?
성분
1
맞춤 상담 정보
p**20대 / 남 / 흡연 중
건강고민8
건강검진3
기저질환1
건강고민
노화 & 항산화 , 탈모 & 손톱 건강 , 스트레스 & 수면 , 치아 & 잇몸 , 체지방 , 피로감 , 눈 건강 , 피부 건강
건강검진
간 질환 주의 , 콜레스테롤 높음 (고지혈증) , 혈압 높음 (고혈압)
기저질환
비만
영양제
6개 섭취중
2022.10.21
약사 캐릭터 그림
김아영 약사님 답변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경력
필라이즈 약사 & 영양사
전) 차움 푸드테라피센터 영양사
학력
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요약

  •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B12를 55μg이상 10년간 섭취한 남성 흡연자에서 폐암 발생률이 높았다고 해요.

  • 명확하게 인과관계가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결과를 참고해 주의할 필요는 있어요!





🔍 남성 흡연자가 비타민 B12 보충제를 고함량으로 복용했을때 폐암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근거가 된 논문은 2017년 VITAL 코호트연구*에요. 이 연구에서는 50-76세에 해당하는 7만여명을 대상으로 고용량의 비타민B군 섭취가 폐암 발생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했어요.


비타민B12 보충제를 55μg 이상 10년간 섭취했던 남성 흡연자 그룹에서 폐암 발생률이 2배 정도 높았어요.

비타민B6 보충제를 20mg 이상 10년간 섭취했던 남성 흡연자 그룹 역시 폐암 발생률이 높았다는 것을 확인했어요.


🔍 코호트 연구란

질병 발생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어떤 요인에 노출된 그룹과 아닌 그룹의 질병 발생률을 확인하여 그 관계를 확인해보는 연구 방법이에요.

‘관찰해보니 이렇더라’ 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고, 명확하게 인과관계가 밝혀진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결과를 참고해 주의할 필요는 있어요!


10월 26일
도움이 돼요
23명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QnA 상담 서비스는 의료 행위(의사의 진료)를 대신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욱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대면 상담을 추천드려요. 궁금한 점이 해결되셨기를 바라며, 항상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드리는 필라이즈가 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