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약 먹을때 피해야 할 음식은? 최악의 음식-영양제 궁합, 부작용 총정리!

태그 영양제 부작용

우리가 건강을 위해 섭취하는 영양제나 약은 보통 식사 후에 먹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약이나 영양제 중 특정 음식과 함께 먹으면 효과를 떨어뜨리거나 부작용 위험이 있는 경우도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필라이즈 연구소의 약사 Anna와 영양사 Andy가 약,영양제와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들을 알려드릴게요.

필라이즈 약사 캐릭터 이미지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의약물이나 영양제가 있다면, 오늘 필라이즈 칼럼을 꼭 읽어보고 기억해두세요!


목차


🏥🍎 약을 먹을때 피해야 할 음식

치료를 위한 의약물의 경우에는 무심코 함께 먹은 음식에 의해 때론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따라서 함께 먹는 음식을 더 꼼꼼하게 확인하고 드시는 것이 좋아요.

아래와 같은 약물들을 드시고 있다면,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을 꼭 기억해두세요!


🚫 감기약, 진통제와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음식

1) 커피, 초콜릿, 콜라, 녹차, 홍차

종합감기약, 복합진통제 중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이 있어요.

커피, 초콜릿같이 카페인이 많은 식품을 감기약과 함께 섭취하게 되면, 카페인을 과다하게 섭취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해요.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심박수 증가, 불면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에요!

2) 알코올

해열진통제로 흔히 사용되는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알코올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요.

매일 3잔 이상 음주를 하시는 경우 특히 주의가 필요해요!


🚫 혈압약, 고지혈증약과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음식

1) 자몽주스

자몽주스에는 ‘나린진’, ‘푸라노쿠마린’ 같은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간이 약을 분해하는데 필요한 효소의 작용을 억제해요.

약의 대사 속도가 느려지면 약물 농도가 높아져 권장복용량 보다 몇 배 많이 먹은 것과 같은 상태가 되므로 부작용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요.


이 효소는 다양한 약의 대사에 사용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드시는 약이 있는 경우 꼭 의사, 약사에게 상호작용이 없는지 확인하시는 게 좋아요.

고혈압, 고지혈증 치료제 중 흔히 사용되고 있는 약과 상호작용이 있으니, 이런 약을 드시고 계시다면 특별히 주의가 필요해요.


따라서 약을 드시는 동안 하루 250ml 이상의 자몽주스는 피하시는 게 좋아요.

주스가 아닌 과일의 형태로도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자몽주스 뿐 아니라 포도, 레몬, 라임 같은 종류도 비슷한 성분이 들어있으니 주의하세요.

2) 바나나, 토마토, 참외 등 칼륨이 많은 음식

대부분의 혈압약은 몸 밖으로 칼륨이 빠져나가지 않게 해, 체내 칼륨 농도가 높아져요.

따라서 바나나와 같이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많이 드시면 칼륨 과다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어요.

칼륨 과다증이 발생하면 근육 약화, 심혈관 이상, 심장 박동 불규칙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하지만 혈압약의 종류에 따라 오히려 칼륨 배출을 증가시키는 약도 있으니, 혈압약을 처방 받으실 때 주의사항을 상세하게 확인하셔야 해요!

3) MSG가 많이 들어간 음식

특정 성분의 혈압약을 드시는 경우 화학조미료인 MSG의 작용을 증가시켜, 두통, 어지럼증, 입 주위 마비감, 가슴이나 복부 통증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 빈혈약(철분제)과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음식

1) 녹차, 홍차

녹차, 홍차에 많이 들어있는 ‘탄닌’은 철분과 결합해 철분의 소화 흡수를 방해할 수 있고, 철분제의 흡수를 감소시켜 적절한 치료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어요.

만약 녹차, 홍차를 꼭 마시고 싶다면, 철분제 복용 후 최소 2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드세요.

녹차, 홍차 외에도 커피도 탄닌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2) 우유 등 유제품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빈혈약과 함께 드시면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어요.

우유 역시 철분제 복용 후 최소 2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드세요.


🚫 우울증약과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음식

1) 카페인 음료, 술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해 불안감, 긴장감을 유발하여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어요.

알코올은 중추신경을 억제해 우울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약을 드시는 동안은 피해주세요.

2) 자몽주스

자몽주스는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대부분의 약과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우울증 약과 함께 먹는 경우 두통, 근육 경련, 급성 고혈압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요.

3) 치즈, 훈제 식품

치즈같은 발효 유제품이나 훈제 식품 등에 많이 들어있는 ‘티라민’은 우울증약과 함께 복용할 경우, 혈압을 상승시켜 두통, 불면증, 불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하지만 요즘에는 이런 영향이 있는 약을 잘 사용하지 않고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 변비약과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음식

우유

변비약은 대장까지 도착해 효과가 작용할 수 있도록, 산성 환경에서 녹지 않는 특수한 보호막으로 코팅이 되어 있어요.

이때 알칼리성인 우유와 만나면, 위산을 중화시켜 변비약의 보호막을 손상시켜 약물이 대장까지 전달되지 못하고 위장에서 녹아버릴 수 있어요.

이 경우 약효가 떨어지거나 위를 자극시켜 복통, 위경련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우유와 변비약을 먹을 땐 1시간 이상 간격을 두시는 것을 추천해요.


변비약 이외에도 장에서 녹도록 코팅되어 있는 약은 모두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제산제(속쓰림약)과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음식

오렌지 주스

위장약 중에서 알루미늄 성분이 포함된 약을 먹을 때 오렌지 주스와 함께 먹게 되면 알루미늄 흡수율이 높아져 복통, 설사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요.

또 위가 약해져있기 때문에 오렌지주스의 산성 성분이 위를 자극할 위험이 있고, 속쓰림을 완화하는 효과가 낮아져요.


🚫 항생제와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음식

요거트, 우유

세균을 죽이는 역할을 하는 항생제가 장 내 유익균을 제거할 수 있어, 유익균이 많은 요거트를 함께 드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요거트,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이 항생제와 결합해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요.


항생제를 복용하는 중이나 복용이 끝난 이후에는 장 내 유익균을 회복하기 위해 요거트나 프로바이오틱스를 충분히 챙겨 드시는 것이 필요하지만, 동시에 드시기 보다는 최소 2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드시는 게 좋아요.

또, 항생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 균주가 들어있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걸 추천해요.




💊🍎 영양제와 함께 먹으면 안좋은 음식

그렇다면 영양제는 어떨까요?

약과 달리 영양제는 보조적이라 함께 먹는 음식의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해, 주의를 덜 기울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영양제도 음식에 따라 같이 먹으면 효과가 떨어지거나, 오히려 간에 부담을 줄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드셔야 해요!


특히 커피, 우유 같은 음료의 경우, 영양제를 먹을때 물 대신 무심코 함께 먹기가 쉬운데요.

이번엔 영양제와 함께 먹었을 때 부작용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들을 알려드릴게요!


🚫 커피와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영양제

일상에서 자주 마시는 커피, 영양제를 먹다보면 무심코 물 대신 함께 먹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커피는 영양제와 함께 먹으면 기대하는 효과를 얻기 어려운 대표적인 음식이에요!

커피와 영양제를 비슷한 시간에 먹어야하는 경우라면, 위에서 카페인과 영양성분이 섞이지 않도록 2시간 정도 간격을 두시는 것이 좋아요.

커피 외에도 카페인이 들어있는 홍차, 녹차 같은 차도 주의해주세요.

1) 종합비타민

비타민B, 비타민C같은 수용성 비타민은 카페인의 이뇨 작용 때문에 체내에 흡수되기 전에 소변으로 배출되어 버려요.

비타민D커피와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떨어져요.

비타민D를 몸에 흡수시키는 통로인 ‘수용체’를 카페인이 차단하기 때문이에요!

2) 미네랄, 철분

미네랄, 특히 철분은 카페인과 잘 결합하는 성질이 있어 카페인과 함께 섭취 시 흡수율이 80%까지 떨어져요!

3) 테아닌

안정감을 위해 먹는 테아닌은 신경을 흥분시키는 카페인과 정반대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기대하는 효과를 얻기 어려워요.

4) 녹차추출물(카테킨)

녹차추출물에도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커피와 함께 드시면 과다하게 카페인을 섭취하게 될 수 있어요.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심박수 증가, 불면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5) 칼슘

카페인이 칼슘의 배출을 촉진해 몸에 흡수되기 전 배출되어버릴 수 있어요.


🚫 우유와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영양제

1) 철분제

우유에는 칼슘과 같은 미네랄이 들어있기 때문에, 철분 같은 미네랄 영양제를 함께 먹으면 흡수 경쟁이 일어나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어요!

2) 칼슘, 마그네슘 등 미네랄 영양제

우유는 칼슘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인데, 칼슘 영양제와 함께 먹지 말라니 의아하다구요?

하지만 우유에는 이미 칼슘을 포함한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있는데, 미네랄은 한꺼번에 섭취하는 경우 흡수 경쟁이 일어나 흡수율이 낮아질 수 있어요.

즉, 섭취한 양에 비해 실제 몸에 흡수되는 양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효율적이지 않아요.


🚫 술과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영양성분

술을 마신 후에는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다양한 대사가 일어나요.

술을 마신 다음 날이라고 해도, 간이 완전히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72시간 정도는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영양성분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1)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카테킨

전날 칼로리를 많이 섭취했다는 생각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한 영양제들을 드시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녹차추출물알코올과 섭취 시 간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는 보고가 있어요.

2) 식물추출물 (노니, 녹즙)

해독과 숙취에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으로 녹즙을 드시는 것도 조심하시는 것이 좋아요.

대부분의 식물추출물은 간에서 대사를 거쳐, 오히려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어요.

또 다양한 식물을 섞어서 농축시킨 경우에는 더욱 위험할 수 있고, 특히 노니는 간독성을 일으킨 사례가 많은 식물이니 주의해주세요!

3) 고용량의 지용성 비타민

술을 마신 뒤에는 고용량의 영양제를 드시는 것도 주의가 필요해요.

특히 비타민A같은 지용성 비타민은 너무 많이 섭취하면 간에 축적되어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오늘은 약, 영양제와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들을 알려드렸어요!

건강하고 안전한 영양 섭취를 위해 꼭 기억해두시는 것을 추천해요.

평소 먹는 약들이 많아 일일이 체크하며 먹기 어렵다면, 필라이즈 앱에서 식단을 기록하고 영양사 Andy의 피드백을 받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거예요. 🙂


**해당 필라이즈 칼럼은 필라이즈에서 기획, 작성한 콘텐츠로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AI 영양사가 도와주는
 식단 관리 받아보세요!
내 건강 데이터를 분석해 
하루 먹은 식사에 대해 점수로 알려줘요.
전문 영양사의 피드백도 확인하세요.